이 블로그 검색

2015년 1월 5일 월요일

XP 레지스트리 손상으로 부탕 안될때



윈도우즈 XP를 사용하다 보면 위 화면캡춰 이미지와 같이 오류메세지가 표시되면서 부팅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윈도우7 이나 8에서는 아직 본 기억이 없지만 XP에서는 비교적 흔한 오류이다.

레지스트리 손상이라면 거의 복구가 되지만 다른 DLL 들이 손상된 경우에는 복구가 제대로 된 적이 별로 없는것 같다.

위 화면과 같이 레지스트리가 손상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복구를 시도한다.

1. 먼저 XP CD를 이용해서 복구콘솔 모드로 들어간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복구콘솔로 들어가도 무방함).. 복구 콘솔을 이용하지 않고 다른 컴퓨터에 문제가 생긴 하드디스크를 붙여서 작업해도 상관없음.

(이 글에서는 윈도우가 c:\windows 폴더에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2. 윈도우즈 디렉토리 밑에 system32\config 라는 폴더에 레지스트리에 관련된 파일들이 모여있다. 
이 폴더에 있는 파일들 중 system, software, sam, security, default. 이렇게 다섯개의 파일이 레지스트리 파일들 이다.
이 파일들을 모두 이름을 바꾸어 놓던지., 예를 들어 파일명 뒤에 ".old" 를 붙이던지 아니면 임시 폴더를 생성하여 복사해놓는다.

3. 윈도우즈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 중 repair 라는 폴더에 있는 system, software, sam, security, default 파일들을 원래 레지스트리 파일이 있던 윈도우즈 폴더 밑의 system32\config 폴더에 복사한다.

4. 이제 안전모드로 부팅한다.

5.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면 숨김폴더로 되어 있는 (이 폴더를 보려면 폴더 옵션에서 숨김파일을 볼수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도 보이도록 설정한다.)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를 연다.

이 폴더에는 윈도우 시스템 복원에서 저장해 놓은 파일들이 있다. 여기에 저장된 폴더 중 _restore{ ~~~~} 형식의 폴더를 날자 순으로 정렬하여 문제가 생기기 전 가장 최근에 수정된 폴더를 열어보자. 
이 안에는 다시 RPx로 시작하는 폴더들이 있다. 다시 날자순으로 표시하여 문제가 생기기 전에 수정된 폴더를 열고 하위 폴더 중 snapshot 폴더를 연다.

6. snapshot 폴더안의 파일 중 _REGISTRY_USER_.DEFAULT, _REGISTRY_MACHINE_SECURITY, _REGISTRY_MACHINE_SAM, _REGISTRY_MACHINE_SOFTWARE, _REGISTRY_MACHINE_SYSTEM 이렇게 다섯개의 파일을 레지스트리 파일이 위치해있는 윈도우 디렉토리 밑의 system32\config 폴더에 복사한다.

7. 이제 다시 복구 콘솔을 이용해야 한다. 복구 콘솔을 실행하여 복사해놓은 _REGISTRY로 시작하는 파일들의 이름을 변경해준다. (DEFAULT, SECURITY, SAM, SOFTWARE, SYSTEM 으로)

8. 다시 안전모드로 부팅한 후, 시스템 복원을 실행시켜 문제가 생기기전 가장 최근의 복원지점으로 시스템을 복원한다.


이제 다 끝났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복구를 시도하면 레지스트리 문제는 거의 복구가 된다.

참고: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에 접근이 안되는 경우에는 폴더 옵션에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폴더 공유 권한을 지정(권장)" 이라고 되어 있는 항목을 해제한 후 속성의 보안 탭에서 권한을 조정하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